A Whole New World All New Marketing: 데이터 기반 마케팅

2020년 10월 5일 업데이트됨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는 말은 이제 옛말입니다.

10년이 대수가 아닙니다.


이제는 1년, 아니 1주, 아니 내일도 어떤 것이 어떤 식으로 변해 있을지 우리는 감히 예단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바야흐로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는 것입니다.


불확실성의 시대속에서 코로나마저 엔트로피 증가에 혁혁한 공을 세우고 있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기업은 선제적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하여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대의 요구에, 개개인의 요구에 부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통해 더욱 확실하게 마케팅 마스터 플랜을 고안해야 합니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필요성


기존에 마케팅은 마케터의 감에 의존하는 기획, 불분명한 비재무적 성과 지표, 그리고 모호한 성과의 정의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었습니다. 단순히, 마케터의 역량이나 경험에 의존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마케팅에 과학적 접근이 가능하며, 따라서 개개인이 빠지기 쉬운 인지적

오류로부터 보다 자유롭습니다.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소비자 개개인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시하는 맞춤형 디지털 기법 중의 하나입니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며, 마케팅 전략 기획에서 이행 그리고 성과 측정까지 마케팅 활동 일련의 과정 모두를 전사적으로 관리합니다. 4차 디지털 혁명의 도래로 인해 정량적으로 수치화가 가능한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중요성과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데이터의 종류, 의미


그렇다면, 데이터 기반 마케팅을 위한 데이터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내부 데이터입니다.

내부 데이터는 판매정보나 고객정보와 같이 기업이 보유한 고객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기업은 내부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의 취향을 예측한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고객 충성도를 재고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외부 데이터입니다.

외부 데이터는 코로나 감염자 수, 지역별 날씨, 실시간 교통 혼잡도와 같이 외부에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동시에, 소비자들이 남기는 연관 검색어와 같은 흔적도 이에 포함됩니다.


기업은 외부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의 상대적 위치나 인지도를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이렇듯 내부와 외부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 개개인에

맞춤 마케팅전략을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데이터 마케팅의 사례


코카콜라는 500개 이상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세계 200여 개의 국가에 진출한 메가 기업입니다. 다양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에 맞는 방대한 데이터를

보유함은 물론 문화적, 사회적, 종교적, 경제적 특성을 고려하여 각 지역에 맞게 제품을 마케팅해야 합니다.


코카콜라는 마케팅을 포함한 비즈니스 활동에 적극적으로 인공지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고객의 90% 이상이 SNS를 활용해 구매 결정을 내리고 있다는 정보에 기초해 SNS에서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제품을 활용하지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합니다.


더불어, 소비자들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는 40여 개의 Social Center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을 적용해 잠재 고객을 구별하고

그에 맞도록 광고를 고안했습니다. 이렇게 타겟화 된 광고는 단순 광고에 비해 약 4배의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마무리


인공지능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은 이제 우리에게 익숙한 문화이고 사회이자 심지어 누군가에게는 종교입니다. 무어의 법칙에 따르면 $1000의 가치를 지닌 반도체의 집적회로 성능은 2년마다 2배 증가합니다.


이를 넓은 의미에서 해석하자면 컴퓨팅의 성능은 기하급수적으로 발전한다는 것입니다. 더 많이, 더 빨리 데이터를 처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수단이 우리 앞에 지속적으로 펼쳐질 것이라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단순히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 인지적 오류를 범하지 않으며 유의미한 정량적 결과물을 눈 앞에 제시하는 데이터 기반 마케팅은 기존의 마케팅보다 더 나은 기획, 실행, 성과 측정의 기회를 제공할 것임이 자명해 보입니다. 더불어,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과 개개인의 욕구 충족이라는 두 가지 과제를 동시에 더 완벽하게, 더 확실하게 달성할 수 있을 것 입니다.




참조:


-박지윤, 정효은, 최다솜, 황유진 (2018). 개인화 마케팅. 마케팅, 52(5), 57-64

-What is data-base marketing? Why It’s important and how to do it right?, https://clevertap.com/blog/database-marketing/ (Clevert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