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일즈 포스 마케팅 클라우드 자격증 (세부내용)

2020년 10월 5일 업데이트됨

들어가며


이전에는 세일즈 포스 마케팅 관련 여러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세일즈 포스 마케팅 클라우드 전문가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갖춰야할 자격 조건은 무엇인지 시험을

통과하기 위한 요건은 또 무엇인지 그리고 선행 자격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세부적으로 세일즈 포스 마케팅 클라우드 자격증에 대해서 이해하고,

어떤 것들을 집중적으로 학습해야 하는지 더 깊게 공부해보겠습니다.



관련 자격증


전에 말씀드렸듯이, 마케팅 클라우드 관련 자격증 세 가지(Marketing Cloud Administrator, Marketing Cloud Consultant, Marketing Cloud Developer)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Marketing Cloud Email Specialist라는 선행 자격을 취득해야 합니다.


Marketing Cloud Email Specialist는 마케팅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제작하고 전송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험입니다. Marketing Cloud Email Specialist 시험은 이메일 마케팅 최적화 (15%), 이메일 메시지

디자인 (13%), 컨텐츠 개발 및 전달 (18%), 마케팅 자동화 (19%), 구독자 및 데이터 관리 (28%), 트래킹과 리포팅 (7%)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최적화된 이메일 발송 방법론이 모두 담겨 있습니다.


이렇듯, 총 6개의 모듈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각각의 모듈에는 여러 관련 내용이 포함됩니다.

이메일 마케팅 최적화의 경우는 메시지가 법과는 상충되는 부분이 없는지,사람들과 최적의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방법은 무엇인지등에 대해 다룹니다.


이메일 메시지 디자인의 경우는 이메일 메시지를 작성하는데 창조적이면서 최적화된 디자인 구성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컨텐츠 개발 및 전달의 경우는 고객 요구와 관점에 부합한 컨텐츠를 개발하는 일에 초점을 둡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자동화, 구독자 및 데이터 관리, 트래킹과 리포팅은 정량적인 측면에서 데이터를

조합하고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소비자에게 적합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다룹니다. 



Marketing Cloud Consultant


Marketing Cloud Consultant는 디스커버리(15%), 콘셉트 디자인(12%), 마케팅 클라우드 연결(6%),

계정 설정(10%), 리포팅(5%), 데이터 디자인(12%), 자동화(8%), 이메일 관리(7%), 연락망 관리(15%),

고객 여정 관리(10%)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디스커버리의 경우는 추천된 솔루션을 설계하기 위한 비즈니스 요건에 대해 학습해야 하고, 빈도나 복잡성과 같은 요건에 따라 어떻게 데이터와 세그먼트 전략을 세울 수 있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콘셉트 디자인의 경우는 소비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데이터 모델을 수립하고 설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 클라우드 연결은 마케팅 클라우드 기능을 사용하여 이메일을 보낼 줄 알아야 하며, 마케팅 클라우드 설정에 필요한 세부 요건에 대해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계정 설정은 유저 스토리에 기반하여 적합한

마케팅 클라우드 역할을 추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리포팅의 경우는 정리된 데이터를 이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효율적으로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기를 요구합니다. 자동화나 데이터 디자인의 경우는 정량적인 측면에서 데이터를 다루고

자동화 기능을 설정하는 법을 알아야 하고, 이메일 관리, 연락망 관리, 고객 여정 관리는 각각 명칭에

부합하는 마케팅 클라우드의 기능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Marketing Cloud Developer


마지막으로, Marketing Cloud Developer는 개발자로서 지녀야 할 컴퓨팅 지식을 테스트합니다.

모듈은 데이터 모델링(14%), 프로그래밍 언어(35%), API(22%), 데이터 관리(22%), 보안(7%)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모델링의 경우는 마케팅 클라우드 내의 연락망을 구성할 줄 알아야 하며, 여러 채널들

사이의 연락망 구성을 효과적으로 설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AMPscript와 SSJS 언어 기능을 이해하고 마케팅

클라우드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여 최적의 사용 경험을 구성할 줄 알아야 합니다.


API는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함수의 집합으로 여기서는 API의 목적, 방법, 루트에 대해서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 관리는 마케팅 클라우드 내의 다양한 파일을 활용하여 여러 활동들을 설정하고 구성할 줄 알아야 합니다. SQL에 대한 이해가 이 모듈에서는 필수적입니다. 보안에 관련된 문항은 7%정도로 비중이 가장 낮은데, 여기서는 마케팅 클라우드 내에서 최상의 보안 유지를 하는 방법에 대해 이해해야 합니다.




마무리하며


세일즈 포스 마케팅 클라우드는 최적의 고객 경험을 위한 최적의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목적에 따라 필요한 작업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정교하고 정확하게 클라우드 내의 툴을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과정은 고될지라도, 그 결과가 가지고 올 마케팅 과정상의 이점은 나무를 보지 않고 숲을 볼 줄 아는 혜안을 마케터들에게 제공해 줄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