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2020년 10월 5일 업데이트됨

2020년도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눈 한번 감고 나니 9월달이라는 말은 과장이 없지 않지만,

정말 내가 뭘 쫓았는가에 대해 제대로 고민하기 이전에 달력의 9번째 페이지를 넘기게 되었습니다.


남들보다 하루를 먼저 열기 위해, 아니 하루가 아닌 몇 달을 먼저 열어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마케팅이 필요한 개인 모두는 올해를 정리하고 내년을 예측해야 합니다.


월 스트리트의 외로운 늑대 버나드 바루크는 “우리에게는 미래를 꿰뚫어 볼 수 있는 레이더가 없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우리가 바라는 미래를 만들 수 있는 힘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자유로운 마케팅을 꿈꾸는 모두는 미래를 정확하게 그려낼 수는 없지만,

마음 속에 마케팅 지도를 한 장 그려 다가올 미래를 상상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매체가 예측하는 2021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4차 산업혁명에 힘입어 마케팅도 이제 익숙한 고정물의 형태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부유하는 지식의 형태로 디지털 네트워크에서 유랑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은 여러 매체를 통해 제품과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고자 하는 것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디지털 광고 시장에 힘입어 그 중요성이 나날이 더해져 가고 있습니다.


본 편에서는 Medium, TheTechLearn, Cocoonfxmedia,

세 가지 매체에서 발표한 2021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 매체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비교 대조한 뒤에 마케터들에게 필요한 인사이트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Medium 

Medium은 1.2억명의 구독자 및 사용자를 보유한 아이디어, 시각, 지식 공유 플랫폼입니다.

Medium은 다가올 2021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예측했습니다.

1. 프로그램 광고:

프로그램 광고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광고 구매를 자동화하는 것을 포함하는데, 실시간 입찰이 예라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스텁허브, 켈로그, 스프린트, 프록터, 갬블 같은 글로벌 브랜드들은 이미 프로그램 광고에 참여하고 있고, 추세는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 2018년에서 2019년 사이에 500억 달러에 달하는 미국의 디스플레이 광고는 프로그램 광고였습니다.

2. 인플루언서 AI를 활용한 마케팅

세계 최고의 인플루언서 하나인 카일리 제너는 인스타그램 포스팅 120만 달러 수입을 거두고 있습니다. 이어 아리아나 그란데, 크리스티아누 호날두가 각각 포스팅 당 100만 달러를 벌고 있습니다.


이상 추론에 기반하여 매출 증대에 기여할 있는 인플루언서를 선택하지 않고, 인공지능 기반 도구가 표적형 관여를 통해 인플루언서를 식별하고, 가짜 팔로워를 탐지하며, 합리적인 투자 수익률을 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3. 마이크로-모멘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탭, 그리고 다른 도구들을 사용하여 온라인 활동에 몰입하면서, 그들은 여러 마케팅 단서들을 웹 곳곳에 남깁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브랜드는 마이크로-모멘트에서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고 브랜드 개선점을 모색합니다. Clorox, Booking.com, CVS Health와 같은 브랜드들은 그들의 마케팅 전략에서 이러한 미세한 요소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4. 인터랙티브 콘텐츠

360도 VR 체험, 온라인 라이브 퀴즈 여론조사, 임베디드 계산기, VR 동영상 마케터들이 고객과 라포를 형성하기 위해 사용할 있는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다양합니다. 아디다스는 사용자들이 상품을 직접 커스터마이징하고 공개하는 인터랙티브 스냅챗 경연대회를 마련했었고, 4명의 수상자가 자신의 디자인을 실제 아디다스 컬렉션으로 출시할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


소프트웨어 회사인 VenturePact는 사용자들이 구축 비용을 직접 추정할 있도록 보조하는 계산기를 만들었는데, 이 계산기도 사용자뿐만 아니라 대중의 관심을 있었다. 위의 경우 모두 사용자 트래픽과 구매 전환률이 급증했다.

5. SERP 포지션 제로 (Page Zero)

지난 2년 동안 음성 검색은 시장에 막대한 파급효과를 가져왔고, 검색 엔진 최적화(SEO)의 기능을 바꾸었습니다. 주목할 만한 것은 구글의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포지션 0"에 대한 관심도 또한 더불어 폭증했다는 사실입니다.


포지션 제로는 사용자가 링크를 클릭할 필요 없이 사용자 검색 질의에 즉시 응답하므로 현대 검색 엔진 최적화의 성배라고 있습니다. 음성 검색 엔지 최적화(VSO)는 포지션 제로를 구축하는 일에 있어서 단순 검색보다 신속하고 편리한 도구가 것이 자명합니다.



TheTechLearn


The Tech Learn은 IT 관련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세계에서 가장 방대한 테크놀로지 관련 교육 컨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The Tech Learn은 도래할 2021년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를 10가지로 나누어 예측했습니다.


1. 인공지능

AI는 사업 프로세스와 마케팅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AI는 의사소통 강화, 데이터 분석, 판매 추적 고객 행동 패턴 프로젝트, 업무 자율화에 기여할 있습니다.


마케팅에 있어서 인공지능의 주요 기능은 다양한 블로그 게시물과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고객이 좋아하는 서비스와 제품을 파악하는 일련의 행위입니다.

2. 보이스 검색

텍스트 검색뿐만 아니라 음성 검색을 위해 컨텐츠가 최적화가 되어 있는지 검토하는 또한 중요한 과제가 되었습니다. 점점 많은 사용자가 스마트 장치와 핸즈프리의 보급으로 인해 음성 검색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터들은 음성 검색을 무시해서는 안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2021년까지 전체 검색의 70%가 음성 검색이 것이라고 합니다.

3. 쇼핑 연동 포스팅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객들은 간소화된 쇼핑 경험을 선호하기 때문에 판매자들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앱의 기능을 활용하여 플랫폼 전체에서 판매를 직접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온라인 마케팅의 가장 플랫폼으로써, 인스타그램 이용자의 60%가 인스타그램에서 신제품과 최신제품을 찾는다고 답했으며, 4000명이 넘는 핀터레스트 사용자들은 핀터레스트가 새로운 제품을 발견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말했습니다.

4. 비디오 마케팅 동향

구매자의 60%는 특정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제품 관련 비디오를 보는 것이 제품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제공한다고 답했습니다. 좋은 콘텐츠는 경험을 창출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는 자연스레 제품 판매가 아닌 가치 제공에 관심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DIY 비디오, 창립자 서술 스토리, 스타일링 비디오 등을 홍보하거나 현지 비디오 제작자들과 제휴하여 청중과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주는 비디오를 생각해 본다면, 이는 은유적으로 판매하여 브랜드 가치를 형성하는데 주안점을 둡니다.

5. 인터랙티브 콘텐츠

인터랙티브 콘텐츠는 2021년에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AR/VR, 360도 비디오, 쇼핑 가능한 게시물, 여론조사, 퀴즈 등은 인터랙티브 콘텐츠의 가지 예라고 있습니다. 이러한 류의 콘텐츠는 사용자가 당신의 웹사이트에서 오래 머무르는 가장 이유가 됩니다. 더불어, 사용자가 콘텐츠와 직접적으로 교류하면서 자동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있습니다.



6. 프로그램 광고

프로그램적 광고는 디지털 광고의 방식을 빠르게 바꾸고 있습니다. 광고 구매 자동화를 위해 인공지능을 사용하는 것은 특정한 시청자들을 겨냥할 있게 도와줍니다. 실시간 입찰은 프로그램 구매의 완벽한 유형인데, eMarketer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2021년까지 프로그램 광고가 86.2%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7. AI 기반 챗봇

챗봇은 질문에 즉각적으로 응답하고 사이트 방문자들을 현장 참여시킬 있는 맞춤형 인공지능입니다. 단순한 상담 업무뿐만이 아니라 일반적인 질문과 의사소통의 패턴에 대한 데이터 또한 수집할 있습니다. 

8.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기술 진화

요즘 세상에서는 사람들이 직접 상업 공간을 방문할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기 때문에, 브랜드 제품이 그들의 삶에 어떻게 들어맞는지 ‘상상’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은 몰입형 마케팅을 만들어 내는 데에 최상의 효율을 있습니다.


오랫동안 가상현실이 가장 알려진 분야였지만, 2021년에 이르러서는 증강현실이 가상현실을 앞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증강현실은 스웨덴에 본사를 IKEA와 같은 다국적 그룹의 무한한 애정을 받고 있습니다. 증강현실 덕분에 고객은 실제 매장에 들어가기 전에 가구가 자신의 취향에 맞는지, 집에 어울리는지 확인할 있게 됩니다.

9. 구글 Google 앱: 스마트 입찰 도구

자동화는 오래된 개념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마케팅 세계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구가하고 있고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