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 마케팅의 시작, RPA 서비스로 첫걸음 내딛기

#소유의종말#4P#4C#RPA서비스#데이터마케팅#자동화마케팅#SOV분석#top10키워드#top10감성어#top10연관어#top10매체#마케팅전략컨설팅서비스#마케팅자동화컨설팅서비스#마케팅실행서비스#알파고#이세돌


현재 사용하고 있는 내장 방식의 폰 노이만 컴퓨터는 1952년 EDVAC을 시초로 인공지능의 제 1,2 빙하기를 거쳐 2010년 새로운 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알파고가 이세돌 9단과의 대결에서 4승 1패로 완승을 거두었던 것처럼 신경망 네트워크, 진화 알고리즘, 지능적 연산 패러다임으로 구분되는 인공지능 컴퓨팅은 이제 이슬비가 아닌 거대한 파도가 되어 모두의 눈 앞에 다가와 있습니다.


이제 마케팅 또한 더 이상 인간의 손과 머리로 써 내려가는 역사가 아닌 고도화된 기계 지능이 대신할 역사가 다가온 것입니다.

제레미 리프킨은 2000년 발행된 <소유의 종말>에서 디지털로 강조되는 접속의 시대를 예견한 바 있습니다. 과거 산업 혁명으로 촉발된 재화의 생산과 판매라는 소유의 구조에서 이제는 노하우와 식견에 접속만 하게 되는 무소유의 구조로 탈바꿈한 것입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 속에서 마케팅 사고 방식 또한 과거의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에서 4C—고객 혜택, 고객 비용, 고객 편의, 고객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개인화로 대변되는 고객 중심의 마케팅이 바로 그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AIM 연구소가 제공하는 서비스 


이러한 구조적 변화 속에서, AIM 연구소는 마케팅 전략 컨설팅 서비스, 마케팅 자동화 컨설팅 서비스, 마케팅 실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추가적으로 RPA 서비스 제공을 통해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여 고객 가치 최적화를 추구합니다. 철저한 데이터 자동화에 기반해 AIM 연구소는 철저히 개인화/최적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만인에 동등하게 제공합니다.


AIM 연구소는 RPA, 파이썬, R 모두를 활용해 타겟 시장의 정보를 취합하고 분석하여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기도 하고, 경쟁사들과 관계를 분석하여 상대적 포지셔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손으로 두드리고, 찾고, 읽고, 다시 정리하고, 이 과정을 무한 반복했던 과거와는 이제 반쯤 웃고 반쯤 찡그리며 작별인사 해도 좋습니다. 이제는 생각하시는 많은 것들이 손쉽게 자동화되고 결과물이 되어 여러분들 눈 앞에 펼쳐지게 됩니다.


AIM만의 RPA 서비스


RPA 서비스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이는 말그대로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로써 사람이 수행하는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업무를 소프트웨어 로봇을 통해 자동화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RPA를 활용하면 실시간 미디어 모니터링부터 월간 기사 분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업무를 자동화하여, 고객들은 그저 최적의 가치를 창출하는 일에 몰두할 있게 됩니다. 삶의 조각들이, 업무의 조각들이 수고로움 없이 생각 그대로 척척 제자리를 찾아 갑니다.



시장 조사 기관인 원폴(OnePoll)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77%는 단순한 업무를 RPA를 통해 자동화 처리하고 있다고 밝혔고, 56%는 결과로 높은 가치의 업무에 몰입할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RPA의 도입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응답자가 과반수가 넘는 비율임을 고려했을 때, RPA의 개선과 정착이 가져올 미래는 밝아 보입니다.


RPA 서비스는 조직이 처리할 프로세스나 작업에 따라 가지로 분류할 있습니다. 프로봇은 데이터 처리에 특화되어 있고, 노우봇은 데이터 수집과 저장에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흔히 알고 있는 챗봇은 고객 질의에 실시간으로 반응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AIM 연구소가 제공하는 RPA 서비스는 노우봇과 프로봇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지만, 고객을 위해 복잡한 과정을 생략하고 결과를 보기 쉽게 제시한다는 점에서 지향점은 프로봇이라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RPA 서비스를 도입하는 추세이고 RPA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또한 적지 않은데, 가지를 소개하자면, 오토메이션 애니웨어 (Automation Anywhere), 유아이패스 (UiPath), 엣지버브 (EdgeVerb), 블루 프리즘 (Blue Prism)이 있습니다.


오토메이션 애니웨어는 봇과 직원이 함께 작업하는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제공하며, 유아이패스는 개방형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통해 프런트오피스와 백오피스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엣지버브는 단순 반복 업무의 자동화를 지원하며, 블루 프리즘은 RPA라는 용어를 처음으로 만들어 업체로써 디지털 인력 개발에 특화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AIM 연구소 또한 대한민국을 넘어 특화된 RPA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에이전시로 거듭나기를 지향합니다.


AIM 연구소가 제공하는 RPA 서비스는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인사이트로 나뉘어져 있고, 구간 별로 가격 체계 또한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표로 보여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비스 구간이 올라갈수록 추가된 서비스를 통해 마케팅 효율을 극대화할 있습니다. 프리미엄 서비스에서 경쟁사 분석 SOV 분석을 통해 기업의 상대적인 위치를 확인했다면 추가할 것은 무엇인지 빼야할 것들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그릴 있게 됩니다. 또한, 인사이트 서비스를 통해 TOP 10 키워드, 매체, 연관어, 감성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게 된다면 시장의 흐름을 눈에 쫓을 있을 뿐만 아니라 누구보다 빠르고 손쉽게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있게 됩니다.


AIM 연구소는 베이직 서비스를 2일간 무료로 사용하실 있는 데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RPA의 맛을 보기에는 아주 짧지 않은 시간이 지나고, 고도화된 추가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분들은 니즈에 맞는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AIM 연구소만의 특화 서비스를 마음껏 누리실 있습니다.

마무리하며

인류가 시작된 이래 인간의 뇌와 신체는 본능적으로 자동화를 실천해 왔습니다. 밥을 먹을 때, 젓가락은 어떻게 들어야 하는지, 입을 어떻게 벌려 음식물을 집어넣을지에 대한 고민없이 습관대로 행동에 옮길 뿐입니다. 진화학적 측면에서 인간은 이러한 자동화 프로세스 덕분에 불필요한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하고 에너지 사용 효율을 높일 있었습니다. 동안 마케터들이 해오던 반복적이고 고된 작업이 자동화로 대체가 된다면, 이는 자연스레 업무 효율 상승으로 이어지리라는 사실은 어쩌면 자명해 보입니다.


저희는여러분들의마케팅여정이한결더가볍고편안하기를바라는마음에서최선의결과물을내놓았습니다.단한가지,후회하는것이있다면왜더빠르게이결과물들을여러분들앞에내놓지못했을까하는것입니다.세상의모든기업,마케터,개개인이자유로운마케팅을실현하는그날까지저희AIM 연구소는멈추지않겠습니다.



출처:

-RPA란? 어디에 어떻게 쓰이고 누가 만드나?, http://www.ciokorea.com/news/39027 (CIO Korea) -최형광 칼럼 I 인공지능과 아마라의 법칙, http://www.ciokorea.com/column/161895 (CIO Korea) 

-최형광 칼럼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블록체인의 미래 http://www.ciokorea.com/news/144378 (CIO Korea)